산후회복
home 임신/출산 산후회복

출산후 산후조리, 맑은한약이면 아이건강과 엄마건강을 함께 챙길 수 있어요~!

--

개인정보 취급방침

산후 부종

  1. 산후부종이란?

    출산 직후 산모의 몸무게 변화는 아이와 양수 배출로 대개 5~6kg 정도 감소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그러나 산후 3일 이후부터 부종이 생기기 시작해서 출산 후 2주까지 뚜렷한 체중감소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산후부종은 출산 후 2주에서 3개월 내에 사라지지만 남은 부종은 산후비만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증상으로는 얼굴과 팔다리가 주로 부어 팔다리가 저리고, 통증이 심해지면 일상생활이 불편합니다.
    또한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소변이 시원하지 못하고 밤에 숙면을 취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2. 산후부종의 원인

    대개 임신말기에 부종이 심했거나 임신 시 체중증가가 많을수록,
    혹은 진통시간이 길었거나 난산이었을 경우 산후 부종이 심합니다.

    또한 피로와 스트레스가 심하면 이에 대응하는 호르몬이 몸 안에 소금 성분을 가두어
    수분이 몸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해 부종이 심해집니다.
    드물게 출산 시 신장의 기능이 손상되었거나 영양부족, 임신고혈압증으로 부종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엔여기 산후부종 치료

산후부종의 원인은 주로 어혈이 원활한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체내 수분이 저류하게 됩니다.
따라서 치료는 맑은한약(증류기해탕)으로 산후부종의 원인인 어혈을 제거하는데 목표를 둡니다.
산후부종을 예방하려며 임신 시에 적당한 체중을 유지하도록 하고 맵고 짠 음식은 되도록 멀리해야 합니다.

출산 후 3일부터 가벼운 체조를 하여 순환이 잘 되도록 하고 6주 후부터 가벼운 운동을 시작해도 좋습니다.
다만 과격한 운동은 관절에 무리가 가게 되므로 주의합니다. 실내온도가 낮으면 어혈이 제거되는데 방해가 되므로 따뜻한 환경을 준비합니다.
간혹 출산 후 붓기만을 빨리 빼내려고 이뇨작용이 있는 호박즙같은 식품을 드시는 산모가 있습니다.
이는 산모에 따라서 몸에 무리가 올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아이엔여기 지점 안내

아이엔여기 네트워크 안내

아이엔여기 클리닉 안내